코 재수술을 고려한다면

코 재수술을 고려한다면

코의 성형술에는 낮고 작은 코를 높이는 융비술, 큰 코를 줄이는 축비술 및 비뚤어진 코를 교정하는 사비 교정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동양인들은 얼굴에 비해 코가 낮고 짧을 뿐 아니라 코끝이 펑퍼짐해서 코끝 성형을 포함한 융비술이 가장 널리 시술되고 있다. 융비술은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고 코뼈의 골막을 박리해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인조 보형물이나 뼈 또는 연골 등의 자가조직을 골막 밑으로 삽입해준다. 보편적으로 콧등 부위는 인조 보형물을 넣고, 코끝 부위자가연골이나 진피지방 인공 삽입물질 등을 이식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성형수술 재료로 많이 사용되어 온 실리콘, 고어텍스 등과 같은 인공 보형물이나 주사제들은 대부분 큰 문제는 없으나 사람에 따라 염증이나 알레르기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인공 보형물을 이용해 수술을 받은 사람 중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자기 신체조직을 이용한 재 수술이 이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세 자가지방이식술과 자가연골이식술, 진피지방이식술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코 재수술 할 때에는 이 보다 세심한 주의와 숙련된 테크닉을 필요로 한다. 가령 (처음 코 수술을 하는 환자일지라도) 코가 낮은 환자로서 피부의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조직 확장기(tissue expander)를 이용하여 코의 피부를 늘려서 수술하게 된다. 이 때에 파괴된 조직, 즉 연골을 자신에게 알맞게 만들어주고 아울러 불필요하게 형성된 조직을 제거하게 된다.

코끝을 높이는 데 사용하는 연골은 대개 자신의 귓불 뒤쪽에서 채취한다. 자신의 조직이기 때문에 코끝에 이식했을 때 이물감이 전혀 없고 부드럽고 자연스런 모양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특히 코끝만 간편하게 교정하여 전체적인 코 모양의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다. 필요한 경우에는 연골 이식(spreader graft)이나 휘어진 코 교정들을 통해 코의 생리적 기능을 복원시켜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코를 높이거나 바로 잡는 재수술 방법은 보형물의 모양 조정과 코끝 자가조직이식술, 코끝 연골조작술 등을 하게 된다.

그러나 콧등의 피부가 얇고 짧은 코를 가진 경우에는 진피 지방 이식술(dermofat graft)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실리콘과 같은 인공 보형물질로 수술을 받은 후 콧속에서 실리콘이 움직이고 코가 삐뚤어지거나 변형이 생기는 부작용을 치료하기 위한 재수술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체내에 지방흡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진피 지방은 주로 아랫배나 엉덩이 부위에서 채취한다.

자가지방이식술도 조직을 이식하는 ‘수술’이므로 숙련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수술 시간은 대부분 국소 마취하에 30분 내지 1시간 정도 소요되며 5~7일 정도 통원치료가 필요하다. 수술후 2∼3주 지나면 수술 부위가 자신의 피부와 잘 조화되므로 예전과 같이 마사지 등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