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 체형 흉터 등을 고려한 다양한 절개법

나이와 개인적 성향ㆍ출산 유무 등에 따라 수술 기법도 달리한다. 예를 들면 출산 경험이 없을 경우 유륜으로 하는 수술은 가급적 자제를 한다. 유륜 크기도 크지 않으면서 색깔이 옅은 색이므로 출산을 경험한 여성보다 흉이 드러나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혼 여성들에게는 겨드랑이로 하는 수술을 권하고 있다.

오랜 기간의 수술 경험으로 보면 겨드랑이 절개를 통한 방법과 그렇지 않은 방법 사이의 환자들의 만족도 차이가 워낙 크기 때문에 가급적 이 방법을 권장한다. 물론 수술로 인한 흉터가 잘 보이지 않는 것도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이다.


◎겨드랑이 절개법

살이 없고 마른 여성은 대부분 유륜의 크기가 작으므로 수술시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 확보가 어렵다. 따라서 겨드랑이를 통해 접근한 다음 보형물을 근육 밑에 위치시키면 자연스러운 가슴을 만들 수 있다. 특히 내시경을 이용할 경우 정확한 위치에 보형물을 안착시킬 수 있어 수술을 보다 정교하고 세밀하게 할 수 있다. 출혈이나 통증이 적어 안전하며 회복 기간 또한 단축할 수 있다.

겨드랑이로 접근해 가슴 수술을 받을 경우 유륜 주위 절개나 배꼽으로 수술을 시행한 경우보다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이럴 때는 늑간 신경차단술이나 자가 통증조절장치(PCA:patient controlled analgesia)로 최소화 한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가슴 근육이 발달되어 있을 경우 보형물을 근육 밑에 위치시키면 근육의 힘으로 보형물이 위쪽으로 움직이기 마련. 따라서 근육 밑 보다는 유방조직 밑에 보형물을 안착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륜 주위 절개법

출산으로 가슴이 작아졌다면 유륜이 임신 전에 비해 커지고 색깔이 짙어지므로 유륜 주위로 확대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물론 겨드랑이로도 가능하나 유륜으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흉터를 효과적으로 드러나지 않게 한다. 출산으로 가슴이 작아진 사람들 중에는 가슴이 처진 사례가 많은데 이럴 때는 가슴확대와 처져있는 유방을 올려주는 수술을 병행한다.


◎배꼽 주위 절개법

유륜이 작다면 일정 크기 이상의 보형물이 들어가기 어려우므로 겨드랑이를 통해 수술을 하거나 배꼽으로 접근하면 원하는 크기의 보형물을 삽입할 수 있다.